뉴스종합 > 지역환경

전북도, 만경강 하천 생태계 건강성 확보 추진

만경강 하천수 공급 관리 체계 강화 환경부 건의

기사입력 2021-05-04 오후 5:11:05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환경녹지국장은 4일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을 면담하고 만경강 하천수 부족 문제를 언급함과 동시에 하천 생태계 건강성 확보를 위해 하천수의 공급 관리 체계를 강화해 줄 것을 건의했다.

 

 

현재 만경강은 갈수기 상류 경천·대아저수지 등에서 흘려보내는 물의 양이 부족이 하천의 자정능력 감소로 이어져 수질 악화 및 생태계 악영향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에서는 최근 만경강 생태환경 개선을 위해 만경강으로 방류되는 하천유량과 생활·공업·농업용수 사용량을 검토한 결과 하천 수량이 부족함을 확인하고 관리기관인 영산강홍수통제소와 문제 해결을 위해 논의하고 있다.

 

그동안 강과 하천은 생활·공업·농업용수 등 생활에 필요한 물로만 우선적으로 활용했지만, 시간이 갈수록 용수공급뿐만 아니라 생태, 경관, 친수 활동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만경강은 전라북도 중심 생활권역을 가로지르는 하천으로 그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만경강의 최종 종착지가 새만금으로서 만경강의 수질이 곧바로 새만금호의 수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도에서는 관련기관과 만경강 하천수 취수량에 대한 적정성 검토를 신속히 추진해 생활 및 공업용수 외 생태 환경적 측면까지 고려한 적절한 용수 활용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전라북도 환경녹지국장은관련 기관들과 신속한 논의를 통해 만경강 하천유량 고갈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적정한 유량관리를 바탕으로 건강한 수생태계 조성은 물론 공업용수의 안정적인 공급기반 마련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piumday@nate.com)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문재인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