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환경뉴스

자연에서 찾는다…생태모방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우수 아이디어 20건 선정, 생태모방 가치가 높아지는 계기

기사입력 2020-05-18 오후 4:50:05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은 생태모방관련 연구 아이디어 발굴 및 생태모방에 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1회 국립생태원 생태모방 아이디어 공모전'518일부터 710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생태모방 관련 연구 또는 제품 개발 아이디어'라는 주제로, 배경지식과 사고방식이 다양한 전 연령층으로부터 참신한 아이디어를 수집하여 신규 연구·개발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생태모방이란 인간 사회의 기술·공학적 문제 해결을 위해 생물의 형태 및 기능, 생태 현상의 원리 등을 모방·응용하는 것을 말한다.

ex) 1955년 스위스에서 식물 도꼬마리의 가시를 모방하여 작은 돌기를 가진 잠금장치 '벨크로(일명 찍찍이)' 발명

 

공모전은 생태모방에 관심 있는 국민 및 국내 거주 외국인 등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응모자는 응모 신청서 및 아이디어 제안서 양식을 공모전 누리집(www.nieidea.com) 및 국립생태원 누리집(www.nie.re.kr)에서 내려받아 작성한 후 전자메일(nieidea@ goodcontest.co.kr)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심사는 생태모방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제출된 아이디어를 주제적합성 참신성 필요성 실현가능성 등으로 평가하며, 선정된 아이디어는 향후 생태모방연구 확대 및 생태모방 활용 제품 개발 등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국립생태원은 제출된 아이디어를 8월에 심사하여 총 20건을 선정하고, 9월 시상식을 통해 대상 수상작은 300만 원의 상금과 환경부 장관상, 금상 이하 수상작은 총 550만 원의 상금 및 국립생태원장상을 수여한다.

 

문의 : 국립생태원 생태모방연구팀(041-950-5625/5628)

정인혜 기자 (greeneco9035@daum.net)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문재인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