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환경뉴스

1월 3일, 수도권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 시행

1월 4일 비상저감조치 시행 가능성이 높아, 공공부문(공공사업장, 관급공사장 등)을 대상으로 선제적 감축조치 시행

기사입력 2020-01-03 오후 4:53:05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환경부 소속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가 1306시부터 21시까지 수도권 전역에 예비저감조치를 발령·시행한다고 밝혔다.

 

예비저감조치란 모레 비상저감조치 시행 가능성이 높을 경우 그 하루 전(내일)에 공공부문을 대상으로 하는 선제적인 미세먼지 감축 조치를 말하며, 환경부와 자발적 협약을 맺은 수도권 소재 15개 민간사업장도 자체적인 저감조치를 시행한다.

 

참고로, 예비저감조치 시에는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민간사업장공사장의 저감조치 및 수도권 지역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은 시행되지 않는다.

 

이는, 공공부문 차량 2부제의 경우 수도권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20191220203)에 따라 공공2부제를 실시 중이나 예비저감조치 발령으로 경차가 의무대상에 추가로 포함된다.

 

수도권에 위치한 행정공공기관 운영 사업장에서는 운영시간을 단축하거나 조정하고, 건설공사장에서는 공사시간 변경조정, 방진덮개 덮기 등 날림(비산)먼지 억제조치를 실시한다.

 

수도권대기환경청에서는 무인항공기(드론) 감시팀 등을 활용하여 산업단지 등 사업장 밀집지역을 단속할 예정이며, 수도권 3개 시도에서는 분진흡입청소차 등 도로청소차 운영을 확대하고, 사업장과 공사장 등을 대상으로 자체적인 점검단속을 시행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실제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농도 수준이나 지속일수를 고려하여 위기경보를 발령하는 등 체계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정인혜 기자 (greeneco9035@daum.net)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문재인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