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환경뉴스

‘버스맞춤형 저감장치’ 미세먼지저감 도민체감형 아이디어 공모전 ‘최우수’

경기도 10.24 차세대융합기술원서 공모전 발표회 및 시상식 개최

기사입력 2019-10-24 오후 4:16:54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경기도는 24일 차세대융합기술원에서 미세먼지 저감 도민체감형 아이디어 공모전의 발표회 및 시상식을 개최하고 최종 선정한 우수작 4건에 대한 시상을 진행했다.

 

도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으면서도 도정에 반영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정책을 발굴하고자 경기도가 주관하고 경기도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주최한 이번 공모전에는 환경분야 국내외 전문연구기관과 대학, 환경단체,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 등이 제안한 27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마을버스, 시내버스, 시외버스 등 대중교통차량 객실 내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버스맞춤형저감장치미세먼지 저감 도민체감형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애니텍이 개발한 버스맞춤형 저감장치는 버스의 크기와 구조, 면적 대비 정화용량, 유지보수 편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제품으로, 대중교통차량 종류에 따른 맞춤형 설치를 통해 객실 내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최우수상과 상금 500만원을 받게 됐다.

 

이와 함께 우수상으로 선정된 다중이용시설 공기정화 벤치(애프터레인)’와 장려상을 차지한 미세먼지 방음벽(평택대세종대 산학협력단)’, ‘미세먼지 방진막 송풍펜(코이시스)’ 등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도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12개 팀 선발을 완료한 뒤 2차 발표평가와 3차 토론평가 등을 통해 활용성 창의성 사업화가능성 등에 대한 종합적인 심사를 진행, 우수작 4건을 최종 선정했다.

 

이와 함께 애프터레인 다중이용시설 공기정화 벤치는 인체감지센서를 탑재한 공기정화기능 벤치로 버스대합실, 의료원 등 도민들의 이용이 잦은 다중이용시설 내 설치를 통해 미세먼지로부터 이용객들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아 우수상과 함께 250만원의 상금을 받았다.

 

이밖에 방음벽에 미세먼지 저감 기술을 접목, 도로분진 등 미세먼지 저감 효율을 높인 미세먼지 방음벽(평택대세종대 산학협력단)’과 미세먼지 농도가 기준 이상으로 높아질 때 자동으로 작동하는 미세먼지 방진막 송풍펜(코이시스)’ 등도 우수한 평가를 이끌어내며 장려상과 상금 100만원 씩을 받게 됐다.

 

도는 오는 2020년부터 도내 현장 곳곳에서 도민이 직접 참여하는 실험을 통해 효과를 검증하는 내용의 리빙랩 실증사업을 추진, 이번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아이디어가 도정에 적극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다.

정인혜 기자 (greeneco9035@daum.net)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문재인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