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기후대기

미세먼지 실생활을 위협한다!

한국환경공단 실시간 공기오염상태 정보를 제공하는 에어코리아 운영

기사입력 2017-05-08 오후 5:52:31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연일 미세먼지 발생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실생활에 위협을 받고 있다. 미세먼지가 인체에 해롭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미세먼지는 인류에게 가장 큰 위험으로 다가오고 있다.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미세먼지로 인해 홈쇼핑업체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가전제품은 공기청정기다. 미세먼지에 중국에서 불어오는 황사까지, 이중고를 겪고 있는 요즘이다.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은 실시간 공기오염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 전국실시간 대기오염도를 에어코리아(www.airkorea.or.kr)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전국 97개 시,군에 설치된 332개의 도시대기 측정망, 국가배경 측정망, 교외대기 측정망에서 측정된 대기환경기준물질의 측정 자료를 다양한 형태로 국민들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에어코리아 사이트를 통해 문자(SMS)서비스를 신청하면 휴대폰을 통해 미세먼지 예보 알림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으로우리동네대기질’App을 다운받으면 보다 편리하게 실시간으로 대기오염도정보를 알 수 있다.

 

또한 기상청에서 운영하는 황사경보제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오존경보제 등의 자료를 함께 공개함으로써 대기오염에 관한 전반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대기환경기준물질 6개 항목(아황산가스,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미세먼지(PM10,PM2.5), 오존)에 대한 대기오염도를 대기오염 시계, 대기오염 달력 등의 표현 방식과 접목하여 시간대별, 일자별, 요일별로 제공하며, 인체 영향과 체감오염도를 반영한 통합대기환경지수의 적용을 통해 대기오염의 상황을 한눈에 알기 쉽게 4개 등급과 색상으로 표현하여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측정소의 경우 녹지지대가 형성된 곳이나 건물옥상 등에 위치하고 있어, 정확한 오염도 측정이 어렵고 제한적인 측정치를 제공하고 있어 실질적인 측정치와 차이가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국민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한 정부부처의 노력이 필요하다.

한정석 기자 (greeneco9035@daum.net)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문재인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